ALL ABOUT TENNIS

왜 테니스화를 신어야 하나요, 테린이에게 테니스화가 더 중요한 이유 본문

테니스 용품

왜 테니스화를 신어야 하나요, 테린이에게 테니스화가 더 중요한 이유

Tennis Buff 2023. 8. 28. 22:31
반응형

테니스를 칠 때 러닝화가 아니라 테니스화를 신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테니스화는 테니스 경기에서 라켓 다음으로 중요한 장비입니다. 테니스화는 테니스 능력을 향상시키고 격렬한 활동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초보 입문자에게 테니스화가 중요한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러닝화와 테니스화의 차이

페더러가 좌우로 움직이고 있는 사진
테니스 움직임

움직임 차이

러닝과 테니스는 매우 다른 운동입니다. 러닝은 주로 앞으로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발이 앞으로 나가면서 발가락이 굽어지고 발바닥이 지면을 찹니다. 러닝화는 앞꿈치 부분이 유연하여 발가락과 발등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테니스는 끊임없이 좌우로 움직여야 합니다. 테니스화는 좌우로 움직이는 활동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급히 방향을 전환할 때 발이 비틀리지 않도록 잡아주면서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신발 중심을 설계하는 것이 핵심 기술입니다. 테니스는 점프도 합니다. 앞으로 달리기도 하지만 뒷걸음치기도 합니다. 테니스화은 달리기보다 훨씬 다양한 움직임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신발입니다. 

 

기술의 차이

러닝화는 달리기라는 움직임에 맞춰 앞꿈치와 뒤꿈치 신발 기술을 연구합니다. 테니스화는 발 전체와 발 중앙의 뒤틀림과 발목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합니다. 러닝화와 테니스화에 적용된 기술과 기능이 다릅니다. 

 

내구성의 차이

러닝보다 테니스가 더 격렬합니다. 러닝화는 달리기를 위해 가볍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테니스화는 몇 시간 동안 움직이는 발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튼튼하게 만듭니다. 밑창이 두껍고, 바닥에 중창을 얹고, 앞꿈치 뒤꿈치 보호를 위해 가죽을 덧붙입니다. 무게가 무겁습니다. 그래야 격렬한 움직임으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테니스화가 필요

저는 입문자 때 평소에 신고 다니던 러닝화를 신고 레슨을 받았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동호인 분들도 테니스화가 아니라 보통 운동화를 신고 있었습니다. 코치가 피딩해주는 공을 받아칠 때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포핸드 백핸드 서브를 배우고 몇 달 뒤 가벼운 게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을 받기 위해 앞뒤로 뛰어다니다가 미끄러졌습니다. 좌우 방향 전환을 하다 보니 발목이 뒤틀리기도 했습니다. 경기 후에 발바닥에 쥐가 나서 한참을 마사지했습니다. 몇 번 실전 게임을 하고 나니 러닝화가 찢어졌습니다. 그때서야 저는 테니스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테니스는 팔로 치는 게 아니라 발로 친다

테니스 스텝 훈련을 하는 사진
스텝 훈련이 중요하다

스텝의 중요성을 모르면 테니스화의 중요성을 모른다

제 테니스 코치는 라켓 휘두르는 것만 가르쳐주고 스텝 연습은 거의 시키지 않았습니다. 포핸드 연습은 공치는 맛이 있고 타구가 날아가는 모습을 보면 재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텝 연습은 괴롭습니다. 수강생들이 지겨워합니다. 코치는 수강생들이 싫어하는 것을 시키면 금방 레슨을 그만두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스텝 연습을 시키지 않습니다. 대부분 초보자들은 테니스화의 중요성을 모릅니다. 

 

초보에게 좋은 테니스화가 필요하다

발이 공이 오는 자리로 몸을 옮겨주지 않으면 파워 포핸드 기술도 소용이 없습니다. 레슨에서는 잘 되는데  실제 게임을 하면 엉망진창이 되는 이유가 스텝 때문입니다. 테린이 시절에 스텝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라켓 휘두르는 것만큼 스텝 연습을 해야 합니다. 초보시절 스텝 연습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스트로크 기술이 없는 태린이에게 "좋은 라켓"보다 "좋은 테니스화"가 더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예쁜 라켓에는 관심이 많아도 왜 테니스화를 신어야 하는지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테니스화가 몸을 보호한다

많은 사람들이 테니스 엘보를 걱정해서 나에게 알맞은 라켓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족저근막염, 발목 염좌, 아킬레스근 염증, 무릎 통증도 테니스 엘보만큼 흔한 테니스 부상입니다. 하체 부상 때문에 오랫동안 테니스를 쉬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안타깝지요. 라켓만큼 테니스화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테니스화를 신으면 더 오랫동안 즐겁게 테니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왜 테니스화를 신고 테니스를 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테니스 구력이 늘수록 테니스화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더 민첩하게 움직이고 더 격하게 경기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테니스화가 이상하면 반드시 하체에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테니스 라켓은 3개인데, 테니스화는 5켤레입니다.